• 최종편집 2024-03-29(금)
 

- 철저한 예방접종과 차단방역 절실

002- 여주시, 구제역 유입 차단에 총력 (2).jpg
여주시, 구제역 유입 차단에 총력

 

여주시는 지난 10일부터 충북 청주·증평지역 한우농가에서 구제역이 연달아 발생함에 따라 구제역 유입 차단을 위해 소, 돼지 등 우제류 227천두에 긴급 일제 접종을 실시하고 차단 방역에 총력을 펼치기로 했다.


우선 구제역은 소, 돼지, 염소 등 발굽을 가진 우제류 가축에만 발생하는 가축전염병으로 예방접종을 하면 항체가 형성돼 충분히 예방이 가능한 질병인 만큼 신속한 추가 예방접종을 실시하기로 했다.


002- 여주시, 구제역 유입 차단에 총력 (1).jpg

이를 위해 기존 보유 중인 백신과 192천두분 백신을 추가 확보해 우제류 사육 농가에 공급을 완료한 상태이며, 생후 2개월 미만 송아지와 2주 이내 출하 예정인 가축, 예방접종 후 3주가 지나지 않은 개체 등을 제외한 모든 우제류 가축에 추가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완벽한 차단 방역을 위해 거점소독시설 2개소를 24시간 운영하고 방역 차량 13대를 동원해 축사 밀집 지역과 도로변, 농장 출입구 주변 등을 집중적으로 소독해 오염원 유입을 차단할 계획이다.


여주시 김현택 축산과장은 “이번에 발생한 구제역 혈청형이 O형으로 현재 공급되고 있는 백신을 철저히 접종하고 농장 차단 방역을 강화하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할 것”이라며, “모든 우제류에 백신 접종을 해야 하는 어려움이 크지만 신속한 예방접종에 적극 동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최근 여주시의 구제역 항체율은 소 95.5%, 돼지 96.9%, 염소 100%로 양호한 항체 형성율을 보이고 있다.


김동선 기자

태그

전체댓글 0

  • 5579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여주시, 구제역 유입 차단에 총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