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7-15(월)
 

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원장 김세일)에서 문화예술특별강좌로 열리는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에서 지난 2023년 11월 16일(목) 오후 2시 서울 리움미술관 전시장을 찾아 미술 소통 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한 현장 탐방 및 실습 과정을 진행했다. 


06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 현장 학습 실시.jpg
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 현장 학습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 김인애 주임교수의 참관 아래 현재 전시 중인 고미술 소장품, '김범 개인전', '강서경:버들 북 꾀꼬리', '갈라 포라스-김:국보'를 순회하며 미술 해설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도슨트(인솔자)로서 관람객에게 작품을 해설하는 경험을 축적 했다.


04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 현장 학습 실시.jpg
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 현장 학습

 

도슨트는 미술에 대한 지식과 안목을 바탕으로 미술을 해설하는 전문직업인으로 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에서는 미술관에서의 작품 해설 및 전시 안내를 담당하는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수강생 20여명이 참석한 리움미술관 현장 도슨트 교육 과정에서 직접 작품 해설을 함으로써 자신감과 시민들의 문화예술향유의 권리를 더욱 충실하게 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로 자부심도 체험하는 귀중한 시간이 되었다.


03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 현장 학습 실시.jpg
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 현장 학습

 

한국에 1995년 도입된 도슨트는 일정한 교육을 받은 뒤 미술관, 박물관 등에서 일반 관람객들을 안내하는 동시에 전시물 및 작가 등에 대한 설명을 함으로써 전시물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05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 현장 학습 실시.jpg
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 현장 학습

 

특히 작품해설 및 안내 지원인력인 도슨트의 양성 및 질적 향상, 전문가와 직업인으로서의 도슨트 위상 제고에 힘쓰며 전시회 및 각종 아트페어, 아트페스티벌 지원을 통해 미술 산업과 국민 대중의 정서 함양에 기여하고 한다.


02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 현장 학습(왼쪽부터 박희진 도슨트, 신유경 도슨트,  김인애 주임교수, 이지선 도슨트, 이미리내 도슨트).jpg
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 현장 학습

 

중앙대학교 흑석 캠퍼스에서 진행되는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는 교육과정 수료 후 총장 명의의 수료증과 문화체육관광부 발급 ‘아트도슨트’ 민간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미술 소통 전문가인 작품해설사를 2024년 봄학기에 신규 모집 예정으로 참여를 원하는 예비 수강생은 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로 문의하면 된다.


01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 현장 학습.jpg

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 김인애 주임교수는 "현장 학습으로 강의 과정을 직접 체험하여 실무에서 전문가로서 역량을 발휘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며, 소득수준에 따라 요구되는 문화예술에 대한 소비 확장에 도슨트의 중요성을 깨닫는 기회가 되었다."고 말했다.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 교육 내용은 서양미술사, 한국 현대미술, 미술의 이해, 국립현대미술관 관람, 도슨트 직무 교육, 도슨트 실습 및 발표 등으로 실시된다. 


김동선 기자

 

태그

전체댓글 0

  • 7644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리움미술관 현장 학습' 실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