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이천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윤희동)는 농산물의 안전한 생산을 위해 PLS(농약허용물질 목록관리제도)홍보와 부적합 농가 사후관리 컨설팅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004이천시청 전경.jpg
이천시청 전경

 

컨설팅에서 피해 사례를 보면 같은 농지에서 여러 작물을 이어서 재배하는 경우     앞그루에서 사용하였던 일부 농약이 뒷그루에 남아있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어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특히 전국적으로 터부포스, 포레이트 등의 유기인계 농약과 카보퓨란과 같은 카바메이트계 성분을 미등록 작물에 살포하여 주요 농산물의 잔류농약 허용기준 위반사례로  보고되고 있으며, 그중 대다수는 앞그루에는 등록되어 있지만 뒷그루에 등록되지 않아 토양잔류에 의해 작물에 전이되는 대표적인 사례로 나타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과학영농팀장은 “이달인 3월 밭작물 관리에서 주의사항 중 하나는 중부지방에서는 보통 3월 중순 ~ 하순에 감자를 심는데, 감자 재배 후 같은 농지에서 들깨재배를 계획하고 있는 농업인은 특히 밭 준비 시 토양살충제 선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라고 전했다.


감자 재배에서는 보통 굼벵이와 방아벌레, 거세미나방 등의 방제를 위해 토양살충제    입제를 감자 심기 전 토양 전면처리 하는데, 감자 단일작물 재배 시에는 문제가 없지만 감자 수확을 마치고 동일 농지에 들깨 재배 시에는 뒷그루에 등록되어 있지 않아 PLS 위반으로 부적합 처리되는 사례가 많다. 따라서 감자와 들깨에 동시 등록된 농약을 선택하여 피해를 보지 않도록 당부하고 있다.


이처럼 같은 농지에 서로 다른 농작물 재배를 계획하는 농업인은 반드시 농업기술센터나 지역의 농약 판매관리인, 또는 농촌진흥청 농약안전정보시스템(https://psis.rda.go.kr)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농약을 확인하여 PLS에 위반되는 사례가 없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토양살충제는 작물 재배 중에는 사용하면 안 되고, 반드시 파종이나  아주심기 전에 안전사용기준을 지켜 사용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동선 기자

 

 

태그

전체댓글 0

  • 2091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천시농업기술센터, 돌려짓기 시 뒷그루에 농약잔류 주의 당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